ISO 9001 개요
ISO(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시행되고 있는 국제 규격으로써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가 규정된 최소한의 요구조건의 충족 여부를 제3자 인증기관에 의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하여 구매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신뢰감을 제공하여 국제적으로 인정해주는 제도
ISO 9000 : 2000개정 배경
ISO 9000시리즈는 5년마다 개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다소 늦어져 1994년에 ISO 9001-9003의 소개정이 이루어졌다. 다만 이 개정은 제품의 품질이라는 종래의 개념으로부터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종래의 ‘제품’의 개념이 제조업자가 만드는 제조품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제조업 중심의 규격이라는 한정된 범위였다. 그리고 다음번인 2000년 12월 개정시에는 제품의 정의를 서비스업 등에도 적합 할 수 있도록 넓은 의미로 파악하게 된다. 또 ISO이후부터 있었던 TQM(종합적 품질관리) 가운데 PDCA사이클(Plan, Do, Check, Act) 요소를 도입하여 조직 활동의 축으로 하였다.

이번 2000년 개정판에서는 종래의 품질시스템이 ‘품질경영시스템’으로 바뀌었고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 하게 되었다. 2000년 판에서는 제목에서 ‘품질경영시스템-요구사항’으로 크게 변화하였다. 조직(기업 등)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요구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여 출력해야 한다. 이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하는 것을 ISO에서는 ‘프로세스’라고 한다.

끊임없이 변화 하는 고객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을 품질경영시스템이라고 말한다. ISO 9000 시리즈 가운데 ISO 9001은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이 요구사항은 어떠한 업종, 조직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범용적인 표현으로 기술되어 있다.
ISO 9000 : 2000프로세스
- 경영층의 의지가 주요 성공 요인
- 전환작업은 품질시스템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것
- 품질경영시스템이 지향하는 것은 경영성과를 달성하는것
- 문서화된 절차에 부합하는것이 아니라 경영성과와 관련된 효과적인 프로세스의 관리가 시스템의 목적
- 전환 프로세스는 문서화 중심 접근방법 -> 프로세스 접근방법으로 전환하는것
ISO 9001인증의 효과
- 기업이미지가 향상되어 매출증대 및 무역 거래가 용이
- 기업 내외부 신뢰성 증대로 새로운 고객확보가 용이
- 품질혁신과 기술개발의 기반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
-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선별 및 조정
- 개별고객으로부터의 중복심사 배제
- 제조물 책임(PL) 제도에 대한 최적의 대응책
- 예방활동의 극대화로 실패율 감소
- 제품인증제도의 공장심사 기준으로 ISO 요건을 적용함
ISO 9000 : 2000 품질경영 8대원칙